(종합)애플, 아이폰XR "보급형이지만 혁신" 강조
(종합)애플, 아이폰XR "보급형이지만 혁신" 강조
  • 백종모
  • 승인 2018.09.1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12 ·6.1인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 탑재
6컬러 제품 출시…알루미늄, 글라스백 마감 
페이스ID 및 고급 카메라 탑재
사진=애플
사진=애플

 

애플이 13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위치한 스티브 잡스 극장(Steve Jobs Theater)에서 보급형 아이폰 신제품 '아이폰 XR(iPhone XR)'을 공개했다.

애플은 아이폰 XR에 대해 "아이폰X의 획기적인 기술을 통합해, 스마트폰 중 가장 고급 LCD인 6.1인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6개 색상으로 마감된 제품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A12 바이오닉 칩 및 차세대 뉴로 엔진(Neural Engine),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시스템, 페이스 ID(Face ID) 및 싱글 렌즈 카메라로 드라마틱한 인물을 만들어내는 고급 카메라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폰 XR은 미국 내에서 10월 19일부터 10월 26일까지 선주문을 받는다. 9월 14일부터 선주문을 시작하는 아이폰 Xs와 아이폰 Xs 맥스에 비해 한달 가량 늦은 출시다. 당초, LCD 부품 수급 문제로 출시가 지연될 것이라는 업계 전망과 일맥상통한다.

이날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애플의 필립 쉴러(Philip Schiller) 수석 부사장은 "아이폰 XR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최신 아이폰의 혁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제품 출시의 의미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아이폰 XR은 최신 기술로 가득한 제품"이라며 6.1인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 빠른 페이스 ID 인증이 가능한 트루뎁스 카메라, 2세대 뉴럴 엔진을 탑재한 새로운 A12 바이오닉 칩, 진보된 인물 촬영 기능, IP67 수준 방진방습 등을 아이폰XR의 주요 기술로 언급했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혁신적인 새로운 디자인 

디자인에서의 혁신도 강조됐다. 애플은 "혁신적인 올 스크린 디자인으로, 디스플레이가 끝까지 펼쳐진다"며 베젤 축소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항공 우주 산업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수준으로 내구성이 뛰어난 7000계열 알루미늄으로 스마트폰의 프레임을 만들었으며, 무선 충전이 가능한 글라스백 디자인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출시되는 색상은 화이트, 블랙, 블로, 옐로우, 코랄, 레드 등 6가지로, 애플은 "7단계의 컬러링 프로세스로 후면 글라스에 아름다운 느낌이 들도록 했으며, 알루미늄 프레임과 카메라 트림도 일치된 색상으로 정교하게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또한 "'아이폰 XR 레드'를 구입하면 구매 금액 중 일부가 세계 에이즈·결핵·말라리아 대책 기금'에 직접 기부된다"고 덧붙였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스마트폰 사상 가장 진화한 LCD

애플은 아이폰 XR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스마트폰 사상 가장 진화한 LCD"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6.1인치 올스크린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모서리 부분을 제외한 실제 크기 6.06인치)는 업계 최고의 색상 정학도, 광역 색 대응, 트루톤(True Tone) 채용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며 "정교하게 제작된 글라스와 고급 픽셀 마스킹 및 서브 픽셀 안티앨리어싱으로 곡면 화면이 실현됐으며, 새로운 백라이트 설계로 디스플레이를 모서리까지 넓힐 수 있게됐다"고 설명했다.

아이폰 XR은 터치로 잠금 해제, 밀어 내려서 콘트롤 센터 불러오기, 홈 화면에서 햅틱 터치로 카메라 및 플래시 바로 실행하기 등의 제스처 기능을 지원한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A12 바이오닉 칩 및 차세대 뉴럴 엔진

아이폰 XR은 고급 기종인 아이폰 XS 및 아이폰 XS 맥스와 마찬가지로 A12 바이오닉 칩과 차세대 뉴럴 엔진을 탑재했다.

애플은 "애플이 직접 디자인한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는 스마트폰에 처음으로 7나노 공정을 적용해, 전력 효율이 높고 업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며 "4코어 GPU, 6코어 퓨전 아키텍처로 최대 15% 더 빨라졌다"고 밝혔다.

두 제품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 비디오 인코더 등 및 빠른 스토리지 컨트롤러, 최대 512GB의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한다. 애플은 "이 모든 것들이 게임, 사진, 비디오 편집 및 그래픽 집약적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 XR의 배터리 지속 시간은 아이폰8 대비 1시간 반가량 늘어났다.

차세대 뉴럴 엔진은 사진에서 증강현실까지 모든 분야에서 고급 기계 학습을 위해 제작됐다. 새로운 8코어 설계로 A11의 초당 6천억에 비해 훨씬 향상된 초당 최대 5조 번의 연산 처리가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ARKit에 의한 고속의 평면 검출 및 실시간 기계 학습을 할 수 있다. 뉴럴 엔진은 처음으로 '코어 ML' 플랫폼에 공개돼 개발자들이 효율이 높은 기계 학습 엔진을 활용한 앱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A12 바이오닉 뉴럴 엔진에서 작동하는 코어 ML은 A11보다 최대 9배 빠르면서도 에너지 사용량은 1/10에 불과하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페이스 ID 탑재

애플은 "아이폰 XR은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더 빨라신 시큐어 언클레이브(Secure Enclave)로 인해 페이스 ID 속도가 더 빨라졌다"며 "이용자들이 트루뎁스 카메라에 얼굴을 대자마자 아이폰의 잠금 해제, 애플 페이의 지불, 앱 접근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고급 싱글렌즈 광각 카메라 

아이폰 XR는 12메가 픽셀의 새로운 이미지 센서와 F 1.8 조리개의 광각 렌즈를 탑재했다. 애플은 아이폰 XR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빠른 오토 포커스를 실현하면서 사진 및 영상 촬영시 이미지의 충실도 및 저조도 성능이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ISP(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의 기능 향상, 뉴럴 엔진, 향상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으로 인물 사진에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를 추가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사진의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명확히 표시하는 '스마트 HDR' 기능도 탑재됐다. 

촬영 뒤 피사계 심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전면 트루뎁스 카메라의 향상된 포트레이트 모드와 극적인 스튜디오 조명 효과로 돋보이는 '셀카'를 촬영할 수 있다.

인물 사진 모드에서는 고도의 심도 분할로 프로 수준의 배경 흐림을 표현한 인물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새로운 심도 조절에 의한 사진 앱으로 촬영 후에도 피사계 심도를 조정할 수 있어, 감성 있는 느낌의 배경과 함께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심도 제어 기능은 세로 촬영시 사용할 수 있으며, 미모지(Memoji) 및 서드 파티의 ARKit 앱 등 얼굴 인식 및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의 셀카 등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아이폰 XR은 스마트폰 비디오 촬영 품질도 향상됐다. 픽셀 증가와 빨라진 이미지 센서로 저조도 및 화면 떨림 방지 성능을 높였고, 초당 30프레임의 영상촬영 모드에서 다이나믹레인지 확장 등의 이미지 처리 기능 적용이 가능하다. 4개의 내장 마이크로 스테레오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다.

 

무선기술 및 듀얼 심 채용

아이폰 XR은 LTE 어드밴스를 사용해 더 빠른 다운로드를 실현했고, 나노 심(nano-SIM) 및 디지털 eSIM을 사용한 듀얼 심(SIM)을 채택했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iOS 12 탑재

아이폰 XR에는 최신 OS인 'iOS 12'가 탑재된다. iOS 12는 새로운 AR 기능, 향산된 사진의 검색 및 공유 기능, 새로운 애니모지(Animoji) 및 미모지를 제공한다. iOS 기기의 사용시간을 알려주고 제어하는 '스크린 타임(Screen Time)' 기능,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 기능 등도 제공된다.

 

가격 및 한국 출시일

아이폰 XR은 화이트, 블랙, 옐로우, 코랄, 레드 색상으로 각각 64GB, 128GB, 256GB 모델로 판매된다. 가격은 미국 앱스토어 기준 749달러부터 시작한다.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등 50 국가에서 10월 19일부터 선주문을 받기 시작해 10월 26일 매장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한국은 1차 판매 국가에 포함되지 않은 가운데, 국내 출시일은 11월 말께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는 아이폰 XS(iPhone XS), 아이폰 XS 맥스(iPhone XS MAX)애플 워치 시리즈 4(Apple Watch Series 4)도 함께 공개됐다. 일부에서 예상했던 아이패드 프로 및 저가형 맥북의 공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백종모 기자 phanta@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