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추석 명절 이후 기름때 제거 ‘꿀팁’은?
유통업계, 추석 명절 이후 기름때 제거 ‘꿀팁’은?
  • 정희채
  • 승인 2024.09.1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로리 높은 명절 음식 요리 후 주방에 튄 기름 빠르게 제거해야
가스레인지 인덕션 후드에 튄 기름, 커버 사용하면 관리 쉬워
옷에 묻은 음식 기름 악취 유발할 수 있어…빨래 후 섬유탈취제 뿌리는 것도 방법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깔끔대장 '철벽방어 후드커버', 피죤 '무균무때 세정제 주방용', 생활공작소 '빨아쓰는 행주타올', 좋은생활지웰 '노파 미니후드', 피죤 '스프레이피죤 시그니처 섬유탈취제', 마이비 '바르는 얼룩제거제‘. 사진=각 사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깔끔대장 '철벽방어 후드커버', 피죤 '무균무때 세정제 주방용', 생활공작소 '빨아쓰는 행주타올', 좋은생활지웰 '노파 미니후드', 피죤 '스프레이피죤 시그니처 섬유탈취제', 마이비 '바르는 얼룩제거제‘. 사진=각 사

 

[스마트경제] 민족 대명절 추석이 되면 오랜만에 만난 친척, 가족들과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여러 가지 차례 음식을 즐긴다. 친척들이 집으로 돌아가면 이제 집안 곳곳에 남아있는 음식의 흔적을 처리할 시간이다. 

특히 명절 요리는 튀김, 잡채, 전 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 많기 때문에 재료 준비부터 뒷정리까지 설거지할 그릇의 양이 늘어나기 마련이다. 유통업계는 기름때 제거에 특화된 제품들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뒷정리를 할 수 있다고 11일 밝혔다. 

◆주방에 가득한 기름 흔적, 굳기 전에 빠르게 제거하자
요리를 하면 인덕션, 가스레인지 주변으로 음식물이나 기름이 튄다. 특히 전, 잡채와 같은 명절 음식은 조리할 때 기름을 많이 사용해 기름이 사방으로 튈 확률이 더 높다. 이때 튄 기름을 제대로 닦지 않고 방치하면 먼지와 결합해 끈적한 막을 형성하고 곰팡이와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빠르게 제거하는 게 좋다. 또한 기름이 오래되면 굳거나 끈적거려 방치하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바로 제거해야 훨씬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주방 곳곳에 튄 기름은 주방용 세정제를 통해 제거하면 된다. 피죤 ‘무균무때 세정제 주방용’은 오염 부위에 분사 후 닦기만 하면 기름때와 눌어붙은 음식물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세정력을 자랑한다. 락스 성분이 없어 머리 아픈 냄새 없이 향기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세정제를 뿌린 후 빨아쓰는 행주로 닦으면 위생적으로 기름기를 없앨 수 있다. 면 행주는 관리가 어렵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식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명절과 같이 주방을 많이 이용하는 때에는 한 장씩 뜯어 간편하게 버리는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생활공작소 ‘빨아쓰는 행주타올’은 도톰한 엠보싱으로 흡수력이 강해 주방의 물기를 말끔하게 닦을 수 있다. 세스코 시험분석연구원에서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불검출 인증을 받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가스레인지·인덕션 후드에 튄 기름 지나치지 마세요
가스레인지, 인덕션 위쪽에 달린 후드는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기름을 흡수해 주방의 환기를 돕는다. 그래서 후드 내부와 필터에 기름 찌꺼기와 먼지가 쌓이기 쉽다. 명절 음식의 경우 평소보다 기름때가 더 잘 묻는다. 기름 찌꺼기에는 발암물질이 함유돼 있어 음식물에 떨어질 경우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빨리 청소해야 한다. 

필터형 후드는 후드 아래쪽에 장착된 필터를 떼어내 닦으면 된다. 분리한 필터를 중성세제를 푼 물에 15분 정도 담가둔 후 칫솔이나 수세미로 문지르면 된다. 기름이 잘 떨어지지 않을 경우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직접 뿌려 문질러주면 쉽게 세척할 수 있다. 

매번 후드 청소를 하는 게 번거롭다면 커버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깔끔대장 ‘철벽방어 후드커버’는 커버에 기름때가 흡수돼 손쉽게 후드망을 관리할 수 있다.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후드 속까지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떨어지는 기름을 막아 위생적이다. 흡입력은 유지돼 연기와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흡수한다. 

인덕션, 가스레인지 후드의 필터를 분리해 청소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이동식 후드를 활용하면 된다. 좋은생활지웰 ‘노피 미니후드’는 강력한 흡입력으로 주방의 연기와 열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고속 모터를 사용해 기름까지 효과적으로 흡입한다. 필터와 오일컵 분리가 가능하며 식기세척기에서 세척할 수 있어 관리하기 쉽다. 

◆옷에도 묻은 기름, 방치하면 악취 유발까지 
옷에 기름얼룩이 오래 남아있으면 섬유에 스며들어 제거하기 어렵다. 또한 식용유나 음식물 기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악취를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빠르게 빨래하는 게 좋다. 

세탁 전 얼룩제거제로 기름얼룩을 제거하고 기름 제거에 효과적인 세제를 사용하면 흔적을 지우기 쉽다. 마이비 ‘바르는 얼룩제거제’를 오염된 얼룩 부위에 2-3회 분사하고 5분이 지나면 물과 함께 세탁하면 된다. 7가지 자연 효소를 함유해 지우기 힘든 얼룩까지 깨끗하게 지워준다. 

옷에 기름 냄새가 깊게 배었을까봐 걱정된다면 세탁 후 섬유탈취제를 한 번 뿌려 보관하면 좋다. 피죤 ‘스프레이피죤 시그니처 섬유탈취제’는 섬유 속 악취 원인을 없애는 피죤만의 기술력으로 상쾌하게 냄새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냄새가 밴 겉옷이나 자주 빨기 힘든 침구, 꿉꿉한 커튼 등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안전성 유효성 평가 전문 기관을 통해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걱정 없이 쓸 수 있다.

 

정희채 기자 sfmks@dailysmart.co.kr

Tag
#피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