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단백질 심품 구매 추이, 연령대별 주요 단백질 식품 구매 증가율. 사진제공 = 롯데멤버스](/news/photo/202310/78919_80459_5936.jpg)
[스마트경제] 롯데멤버스가 롯데 통합 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구매액이 2021년 상반기 대비 75% 가량 증가했다. 해당 기간 단백질 식품의 구매고객 수는 25%, 평균 객단가는 40% 늘어났다.
이번 분석은 단백질 상품군을 중심으로 총 18개 식품 카테고리 내에서 ▲가공닭가슴살 ▲가공계란 ▲프로틴파우더 ▲프로틴드링크 ▲프로틴스낵 5가지가 선정됐다.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구매액 증가폭은 단백질 음료(135%), 단백질 스낵(108%), 가공 닭가슴살(45%), 단백질 음료(22%), 가공 계란(16%), 단백질 스낵(14%), 단백질 분말(11%) 순으로 구매액 비중이 높았다.
닭가슴살의 경우 구매 증가폭(45%)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구매액 비중이 5개 상품군 중 37%에 달했다. 단백질 분말은 평균 객단가가 약 5만7000원으로 5개 상품군 중 가장 높았지만 구매고객 비중이 4%에 불과했다.
구매고객 유형별로는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여성(60%)보다 남성(111%)의 단백질 식품 구매액 증가폭이 컸으며, 전반적으로 중장년층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년 간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데는 유가공업체를 시작으로 식품업체, 유통업체까지 앞다퉈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면서 맛, 형태, 가격대 등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다양해진 것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단백질 음료는 175%, 단백질 분말은 109%, 단백질 스낵은 48% 가량 품목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훈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50~60대가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 이유로 ‘요리가 귀찮아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며 “최근 몇 년 간 드링크나 스낵 등 단백질을 더욱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근감소 저하를 염려하는 중장년층까지 단백질 식품 구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종원 jwlee@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