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시 특집] 국민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서 총 1995명 선발
[2024 수시 특집] 국민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서 총 1995명 선발
  • 복현명
  • 승인 2023.08.2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학교 전경. 사진=국민대.
국민대학교 전경. 사진=국민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국민대학교가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인문계 884명, 자연계 966명, 예체능계 145명, 총 1995명을 선발한다. 

인문 · 자연계 기준으로 살펴 볼 때 학생부교과전형인 교과성적우수자전형에서 493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면접이 있는 국민프런티어전형에서 예체능계 38명을 포함하여 490명, 면접이 없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에서 403명을 모집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 학교장추천 필요,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학생부교과전형(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별도의 면접고사 없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100%로 일괄 선발한다. 

학교장추천이 필요하며 고등학교 별 추천 인원 수의 제한이 없으므로 원서접수 후에 국민대가 지정한 기간 내에 졸업(예정) 고등학교 담당 교사에게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추천을 요청해 학교장추천을 받으면 된다. 

학업 능력 검증 절차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한국사 과목을 제외한 필수 응시영역은 없으며 계열에 맞는 등급의 기준만 충족하면 된다. 

국민대 입학 안내 홈페이지에서 2021~2023학년도 전형 결과 통계 자료를 통해 합격 가능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탐/과탐(상위 1과목)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탐(상위 1과목)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탐구영역을 1과목 이상 응시했을 경우 성적이 좋은 1과목만 반영한다.


◇학교생활을 성실히 한 학생! 면접이 있는 전형과 없는 전형 선택 가능

국민대의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면접이 있는 국민프런티어전형과 면접이 없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이 있다.

국민프런티어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 후,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와 연계한 개별 확인 면접방식이며 수험생의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이 없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최종 선발한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국민프런티어전형과 달리 전공잠재력에 가장 큰 비중을 둬 평가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하고 전공 관련 활동을 열심히 해 역량을 갖춘 학생이라면 충분히 지원 가능하다.


◇‘수상 실적이 우수하면 특기자 전형! 실기 능력이 뛰어나면 실기우수자 전형!

특기자 전형은 최근 관련 분야 대회에 응시해 수상 실적(입상성적)이 있거나 공인 어학성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어학특기자는 전형의 취지에 따라서 대한민국 국적자만 지원 가능하다. 

체육 특기자를 제외한 나머지 전형의 경우 단계별 전형으로 수상 실적(입상성적)으로 1단계 고사를 진행 후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학생부 교과성적과 면접 등의 전형 요소로 2단계 고사를 진행한다.

실기우수자 전형은 모집 단위 학과(전공)와 관련된 실기 능력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 중 실기가 70%~100%의 비율로 높게 반영된다. 

특히 연기·회화 실기우수자 전형의 경우 1단계 실기 100%로 고사를 진행 후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실기, 면접, 학생부 교과 등의 전형 요소로 2단계 고사를 진행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