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올해 시장점유율 0.1% 그칠 것…2022년 3.4%"
"폴더블폰 올해 시장점유율 0.1% 그칠 것…2022년 3.4%"
  • 스마트경제
  • 승인 2019.03.1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조사업체 위츠뷰 분석…"中 아몰레드패널 제조사, 2020년 韓기업 추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삼성전자[005930]와 중국 화웨이(華爲)가 잇따라 잇따라 폴더블폰을 선보이며 세계를 놀라게 했지만, 올해 폴더블폰의 시장점유율은 0.1%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 산하 위츠뷰(WitsView)는 "폴더블폰이 여전히 시장 반응 관찰, 제품 디자인 조정 단계에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위츠뷰는 폴더블폰의 점유율은 패널 공급업체들이 늘어나 패널 비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 2021년 1% 위로 상승하고 2022년 3.4%를 넘어설 수 있다고 예상했다.

보이스 팬 위츠뷰 리서치 이사는 삼성전자와 화웨이 폴더블폰 간 가장 중요한 디자인 차이는 안으로 접히는 '인폴딩'(inward-folding)과 바깥으로 접히는 '아웃폴딩'(outward-folding) 선택에 있다고 분석했다.

위츠뷰는 "인폴딩과 아웃폴딩 디자인이 각각 장점이 있지만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며 화웨이의 아웃폴딩 디자인이 추가적인 화면 필요성이 적고 폰과 태블릿 모드간 상호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더 직관적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다만 아웃폴딩 폰의 주요 문제는 보호 커버에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베이스 소재라며 내구성과 스크래치에 대한 저항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인폴딩은 접히는 지점의 굽힘 반경이 적은 점 때문에 기술적으로 훨씬 까다롭고 공정 조정과 재료 선택 때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삼성이 이 분야에 대한 특허를 상당수 출원한 점은 인폴딩 디자인에서 기술적 우위를 어느정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위츠뷰가 설명했다.

공급 측면과 관련, 삼성전자는 자체 패널에 의존하고 있어 공급 부족을 걱정하지 않지만 중국 패널 제조사에 의존하는 화웨이는 규모가 현재 기술과 제품 생산율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 패널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플렉서블 아몰레드(AMOLED·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개발의 초기 단계에 있고 생산 능력이 세계적으로 약 27%에 불과해 단기적으로 한국 제조업체들이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위치뷰가 전했다.

그러나 위츠뷰는 중국의 패널 제조사들이 향후 2~3년 안에 새로운 플렉서블 아몰레드 생산시설을 통해 생산에 늘릴 것이라며 2020년 이후에는 한국 패널 제조사들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위츠뷰는 패널 공급량이 증가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 가격이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