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 개최
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 개최
  • 복현명
  • 승인 2023.05.2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금고가 지난 24일 서울 삼성동 일원에서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가 지난 24일 서울 삼성동 일원에서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진=새마을금고.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새마을금고가 지난 24일 서울 삼성동 일원에서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국의 새마을금고인과 아리엘 구알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회장, 니나 쉰들러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 CEO, 마이크 벨탁 라보뱅크 수석정책고문, 오노 히데아키 신금중앙금고 연구소장, 헤라르도 알마게 캐나다 국제개발데자르뎅(DID) CEO, 프레드릭 은고비 우간다 장관, 우 탄 진 주한 미얀마 대사 등 13개국 48명의 해외초청인사, 이명수, 전혜숙, 김용판 국회의원과 김광휘 행정안전부 지역경제지원관 등이 참석했다.

컨퍼런스 시작에 앞서 새마을금고의 비전과 가치를 담은 오프닝 공연, 해외 새마을금고 설립에 기여한 미얀마 새마을금고 우 툰 포 현지 협력관, 우간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사무엘 마부미리지 등 해외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유공자 포상을 마친 후 컨퍼런스에 참석한 국내외 인사에 감사를 표했으며 “새마을금고가 추구하는 ‘상생’에 ‘글로벌’을 더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거듭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새마을금고는 태국 저축신용협동조합연합회와 업무협약, 라오스 농림부와 합의의사록을 체결한 이후 피지, 캄보디아 등 6개국과 함께 5월 25일을 세계새마을금고의 날로 선포했다. 

새마을금고는 세계 새마을금고의 날 선포식을 계기로 새마을금고의 글로벌 성과와 전략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기조연설은 니나 쉰들러 유럽협동조합은행 협회 CEO가 맡았다. 

본격적인 컨퍼런스 세션은 크게 네 파트로 구성됐다. 

먼저 세션1은 ‘세계 속의 새마을금고’라는 제목 하에 새마을금고 설립을 계기로 지역사회가 크게 변화한 미얀마와 우간다의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세션2에서는 정혁 서울대학교 교수가 ‘세계 새마을금고중앙회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세션3에서는 UN ESCAP(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김태형 팀장이 ‘새마을금고 정보통신기술(ICT) 개발협력 모델’ 강연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세션4에서는 박웅용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지속가능한 새마을금고’라는 주제로 유럽의 선진 금융협동조합의 사례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