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공방 원행(圓行) 한도웅 대표, 대한민국 제1호 서각공예 지도사 자격증 취득
설악공방 원행(圓行) 한도웅 대표, 대한민국 제1호 서각공예 지도사 자격증 취득
  • 김정민
  • 승인 2018.11.27 16: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설악공방 대표로서 지역 예술인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원행(圓行) 한도웅 대표가 지난 11일 서각공예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대한민국 최초 서각공예 지도사 자격을 얻게 되었다. 한국인재교육진흥원에서 발행하는 본 자격증은 그에게 있어 우리의 전통 예술인 서각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후학 양성에 매진해온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한 대표는 이에 앞선 지난 1일 서각공예 자격검정시험 감독위원장으로 위촉되어 시험 감독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 작가는 (사)대한민국 문인화대전 서각부문에서 우수상, 2018년 교육산업대상 수상을 하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 왔다. 그 뿐 아니라 개인전과 5회의 회원전을 통해 자신의 작품세계를 대중에게 알리는 행보도 멈추지 않고 있다. 

또한, 한 작가는 작품 활동을 시작한 이후 지역의 예술가들과 함께 강원각자연구회 회원, 2012년 창립한 속초 손끝뜨락서각회 회장이자 설악공방의 대표로서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는 "기본이 흐트러지면 모든 것이 흐트러진다. 기본을 철저하게 다지지 않으면 자만심이 생기고 작품 활동에 해가 되기 마련이다. 작품의 장단점은 만든 사람 스스로가 가장 잘 알 수 있는 만큼 더욱 부끄러움 없이 내놓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라고 이야기했다.

한 작가는 속초시평생교육문화센터와 양양문화원, 양양군 사천리 서각마을 지도강사 등 강원도 지역 내에 있는 교육센터에서 서각 분야의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 9월부터 국립공원 스트레스 회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국 지역 소방관들과 함께 서각으로 자기 이름을 나무에 새겨보는 외상후 스트레스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자운 2018-11-28 17:02:47
원행선생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