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경고 사흘 만에 '속전속결'
북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경고 사흘 만에 '속전속결'
  • 이동욱
  • 승인 2020.06.1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매체 "16일 북남공동연락사무소 비참하게 파괴"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북한이 16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가 연기에 휩싸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16일 군 소식통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개성공단 지역 일대에서 폭음 소리와 함께 연기가 목격됐다. 통일부는 "북한이 오늘 오후 2시 49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18년 4월 27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따라 그해 9월 개성에 문을 연 연락사무소가 개소 19개월 만에 사라지게 됐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 13일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경고한 바 있다.

군은 개성 관련 대북감시태세 및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지휘관 정위치 조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자들의 죄값을 깨깨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하여 북남사이의 모든 통신련락선들을 차단해버린데 이어 우리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공동련락사무소를 완전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하였다”며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6월 16일 완전 파괴되었다”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