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역세권’ 주목해야…불황기에도 ‘똘똘한 한 채’ 찾는 수요 몰려
‘알짜 역세권’ 주목해야…불황기에도 ‘똘똘한 한 채’ 찾는 수요 몰려
  • 김정민
  • 승인 2020.04.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황에 관계없이 수요 풍부해 수익성 및 환금성 우수한 역세권 아파트 인기…대구 다사역 초역세권 단지 금호건설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5월 분양

[스마트경제]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주택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뭉칫돈이 몰리는 역세권 아파트의 강세는 여전하다.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되면서, ‘똘똘한 한 채’를 찾아 나선 실수요자들이 역세권 단지에 주목하고 있는 것. 

역세권 단지는 주택시장 내 확실하고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된다. 출퇴근 편의가 좋고, 역 주변 생활 인프라가 우수해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움직이는 수요층이 탄탄하기 때문이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역세권 아파트는 부동산 하락세에도 집값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작고, 상승기에는 타 아파트 대비 오름세가 강하게 나타난다”며 “실거주 및 임대수요 확보 모두 유리해 불황에 더욱 강한 상품이다”라고 설명했다. 

◇‘분양 불패’ 역세권 단지…일부 단지 억대 웃돈 형성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역세권과 비(非)역세권 아파트의 인기 차이가 더욱 심하게 갈리고 있다. 인천지하철1호선 신설역(예정)역세권 단지 ‘검단신도시 우미린에코뷰’는 이달 분양에 나서 평균 27.2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 1순위 마감됐다. 검단신도시 역대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것이다. 반면, 지하철역에서 다소 떨어진 ‘검단신도시 대성베르힐’은 지난달 2.91대 1로 1순위 마감에 간신히 성공했다. 

15만여명이 청약에 몰려 지역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도 나왔다. 신분당선 매교역 바로 앞에 위치한 ‘매교역푸르지오SK뷰’는 지난 2월 1순위 청약 당시 15만 6,505명이 몰려 경기도 수원시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인 145.72대 1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지난달 고속터미널역 트리플역세권(서울지하철3, 7, 9호선)단지인 ‘르엘신반포’ 역시 청약 당시 124.75대 1로 1순위 마감됐다. 

역세권 아파트에 억대 웃돈도 형성된 상황이다. 지하철1호선 및 KTX광명역 초역세권 단지 광명역푸르지오’ 전용면적 84.92㎡ 28층은 지난 2월 11억원에 거래를 완료해 분양가 대비 6억7,000여만원이나 가격이 뛰었다. 이는 광명시 1분기 최고가 거래금액(전용84㎡기준)을 기록한 것이다. 이달 전매제한이 해제된 평택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전용면적 84.9206㎡)’는 이달 5억 390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분양가 대비 약 6,000만원의 웃돈이 붙은 것이다. 

◇ 대구다사역 초역세권 아파트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내달 분양

역세권 단지에 억대 웃돈이 형성되는 등 인기가 뜨거운 가운데 청약 시장에서 핫 한 대구 지역 내 초역세권 아파트가 분양을 예고해 화제다. 대구 동서를 가로지르는 지하철2호선 다사역 초역세권 아파트라는 점에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오는 5월 금호산업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다사역 공동주택사업인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분양에 돌입한다. 대구광역시 최초의 금호어울림 브랜드 아파트로, 지하 3층, 지상 최고 36층, 8개 동, 아파트 869가구, 오피스텔 76실 등 총945세대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일대 최고층 랜드마크 단지로 건립되는 것이다. △아파트 전용면적 59㎡~231㎡ △오피스텔 단일 전용면적 84㎡로 구성된다. 

대구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초역세권 아파트로, 대구지하철 2호선 다사역이 단지 바로 앞에 있다. 달구벌대로가 가까워 수성구, 달서구 등 대구 주요 시내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대구 외곽으로 이어지는 4차외곽순환도로 강창 IC(예정)가 단지 근거리에 자리해 있고, 2021년에는 KTX 서대구역 개통이 예정돼 교통 편의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교육 여건도 좋다. 다사초교와 유치원이 단지 옆에 있고, 도보 통학권에 다사중교, 다사고교 등도 자리해 있다. 죽곡지구 학원가와 계명대학교가 근거리에 있고, 달성군립도서권 역시 이용이 편리하다. 

죽곡생활권에 조성되는 아파트로, 가까이 대실역 주변 중심상업시설이 있어 편리한 생활도 기대할 수 있다. 도보로 수영장과 피트니스센터가 갖춰진 달성문화센터를 이용할 수 있고, 다사읍 주민자치센터, 다사우체국, 행정복지센터 등도 가깝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장점이다. 단지 가까이 다사근린공원과 죽곡어린이공원이 있다. 근거리에 금호강 수변공원과 금호강 자전거도로도 위치해 있다. 체육시설이 다양한 다사체육공원과 대구 야경 명소로 널리 알려진 강정보유원지, 디아크문화관도 가까운 거리다.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견본주택은 대구광역시 달서구 이곡동 1258번지에 마련된다.

대구 다사역 초역세권 단지인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모습
대구 다사역 초역세권 단지인 ’다사역금호어울림 센트럴’ 모습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