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콘텐츠 왜 나한테 뜨지?" 페이스북은 이유 알려준다
"이 콘텐츠 왜 나한테 뜨지?" 페이스북은 이유 알려준다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5.1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페이스북
사진=페이스북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뉴스피드(새 소식)에 자동으로 추천되는 콘텐츠가 어떻게 선정됐는지를 알려주는 기능을 새로 만들었다.

페이스북은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Why Am I Seeing This Post?·WAIST)' 기능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의 계정에 뜨는 뉴스피드가 어떤 이유로 추천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가령, 친구나 내가 가입한 그룹에서 올린 게시물이라든지, '좋아요'를 누른 적이 있거나 평소 댓글을 남긴 적이 있는 계정이라든지 등 이유를 열거해주는 식이다.

또 평소 사진이나 동영상 등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많이 보거나 댓글을 다는 사용자에게는 관련 콘텐츠를 많이 추천해주면서 그 이유도 설명해준다.

그 결과에 따라 '먼저 보기', '팔로우 취소' 등으로 사용자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에서 시범 도입된 이 기능은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사이에 전 세계에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4년 광고에 대해 이와 비슷한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람야 세두라만 페이스북 뉴스피드 랭킹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기능은 이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맥락과 통제권을 부여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 반응에 귀 기울이며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처럼 큰 회사가 이런 기능을 만든 것은 처음"이라며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이 역이용하거나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선택에 혼란을 느낄 수 있는 점도 고려했지만,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향으로 선보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ljungber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