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건축학과, 제22회 졸업전시회 ‘인권건축’ 실시
삼육대 건축학과, 제22회 졸업전시회 ‘인권건축’ 실시
  • 복현명
  • 승인 2023.07.1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육대학교 건축학과가 제22회 졸업전시회 ‘인권건축’을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마루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사진=삼육대.
삼육대학교 건축학과가 제22회 졸업전시회 ‘인권건축’을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마루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사진=삼육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육대학교 건축학과가 제22회 졸업전시회 ‘인권건축’을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마루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졸업예정자 46명의 작품이 출품된다. 특별히 ‘인권’이라는 화두를 두고 폭넓고 깊이 있게 고민한 건축학도들의 사색의 결과가 담겼다. 

김현중(5학년) 학생의 ‘비움을 위한 채움’은 최근 북인도 웨스트뱅골주 팔라카타지역에서 개교한 게이트 선교신학대학(GATE Adventist Theology College)의 설계안이다. 인도 특유의 기후환경에 대응하고 건축주의 한정된 예산에 맞는 설계안을 제시했다. 학생 작품으로서는 드문 실제 프로젝트로 캠퍼스 건립안에 반영돼 주목된다.

박다정 학생의 ‘잃어버린 곡선을 찾아서’는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의 마지막 매립지인 11공구에 해양문화체험센터, 어시장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간척과 매립으로 인한 해안선 직선화와 어민의 삶터 상실의 문제점에서 출발해, 이용자와 자연 그리고 어민이 상생할 수 있는 안을 제시했다. 

정동주 학생의 ‘도시회랑(URBAN CORRIDOR)’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화랑고가차도의 도시적 가치를 재발견한 작업이다. 고가차도를 보행자 중심의 선형 공원으로 제안함으로써 인근 중랑천, 우이천, 묵동천 등 선형의 자연환경과 주변의 세밀한 가로조직을 도시적으로 재구조화하는 흥미로운 방식을 보여준다.

또 황해승 학생은 ‘도시 확장 본부’를 통해 인권이란 인간이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임에 주목하며 주제를 풀어나갔다. 광화문광장 주변의 거대한 건물을 수직, 수평적으로 연결해 길의 확장을 유도했다. 이처럼 도시와 건축의 경계를 허무는 작업을 통해 광화문광장을 역사는 물론 인간, 도시 중심으로 이해하면서 도시적 확장 가능성을 유도한 점이 돋보인다. 

출품된 모든 작품은 심사를 거쳐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을 선정한다. 작품 심사는 전인호 건축가가 맡았으며 전시 오픈식에서 수상작을 공개한다. 

권혜주 삼육대 건축학과 학과장은 “졸업 작품을 진행한 46명의 학생들은 인권건축이라는 주제를 통해 건축의 사회적 의무와 가치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건축적 제안을 통한 사회의 변화를 모색한 학생들의 고민이 널리 공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