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베트남 하노이센터점,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전환
식료품 면적 20%이상 확대...현지 쇼핑 문화 접목
[스마트경제] 롯데마트가 베트남의 새로운 식문화를 선도할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에 도전한다.
롯데마트는 베트남 하노이센터점을 그로서리(식품) 전문 매장으로 재단장해 문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2014년 9월에 오픈한 롯데마트 하노이센터점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市 바딘 지역의 ‘롯데 하노이센터’ 지하 1층에 위치해 있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 하노이센터점의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도약하기 위해 식료품 매장 면적을 기존 대비 20% 이상 확대한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하노이센터점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는 한국에서 롯데마트가 쌓아온 유통 노하우가 담긴 ‘그로서리 전문 매장’이라는 틀하에 현지 쇼핑 문화를 접목하여 베트남의 차세대 식문화를 선도하기 위함이다.
데마트는 하노이센터점을 통해 현지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해외 사업의 핵심 거점인 베트남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롯데마트만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구축할 방침이다.
먼저,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역량을 총 집약한 다양한 프리미엄 신선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이에 하노이센터점은 매장 전면에 수입 과일 특화존을 구성하고 딸기, 배, 샤인머스켓 등 한국 과일류를 제철에 맞추어 선두에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조각 과일도 10종 이상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시즌 별 한국 과일 운영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프리미엄 식자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3m 이상의 ‘항공 직송 연어 라이브 존’을 운영, 노르웨이 연어부터 대서양 킹 연어까지 프리미엄 연어도 선보인다. 구이, 스시, 스테이크 등 고객들의 취향에 맞추어 필렛과 슬라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사이즈의 상품들을 선보여 연어 쇼핑 선택지를 넓힐 예정이다.
기존 델리 매장을 2배 이상 확대한 45m 규모의 즉석조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을 선보인다. ‘요리하다 키친’은 직접 조리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함께 베트남의 외식 문화를 반영한 90석 규모의 식사 공간으로 구성됐다.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떡볶이, 김밥 등 분식을 비롯해 불고기 도시락, 닭강정까지 한국 롯데마트의 FIC(Food Innovation Center)에서 연구 개발한 K-푸드 50여종을 판매한다.
지난 6월 FIC 소속 셰프들이 직접 현지에 방문하여 기술을 전수하고 신상품 레시피를 교육해 한국 오리지널 맛을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스시와 웨스턴 푸드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작년 9월 오픈한 웨스트레이크점의 명소로 자리잡은 롯데마트의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 2호점을 하노이센터점에 론칭한다. 실제로 풍미소 웨스트레이크점의 경우 주말에 고객들이 길게 줄을 설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공식품 매장에서는 롯데마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화 상품존을 구성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롯데존’에서는 한국 롯데마트의 PB인 ‘오늘좋은’, ‘요리하다’는 물론 현지 PB인 ‘초이스엘’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한국 롯데제과 상품 80여종은 현지에서 직접 소싱해 최저가로 독점 판매한다.
특히 한국 롯데마트의 인기 상품인 ‘오늘좋은 전통 과자/호떡 쿠키’ 등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기 선물 상품존’에서는 관광객을 타겟으로 커피와 견과류, 젤리, 차 등 약 680여종의 선물용 인기 상품들을 한데 모아 선보인다.
H&B 전문 매장에서는 뷰티 코스메틱 상품군을 확대해 K-뷰티 알리기에 앞장선다. 미용에 관심이 많은 베트남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하여 ‘메디힐’, ‘VT’, ‘릴리바이레드’ 등 K-뷰티 특화 브랜드를 신규로 도입한다. 이외에도 SNS를 통해 글로벌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성비 브랜드 ‘쥬디돌’, ‘실키걸’ 등 약 3백여종의 코스메틱 상품들도 선보인다.
한편, 2008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첫 진출한 롯데마트는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해 현재 총 64개(베트남 16개, 인도네시아 48개)의 해외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16년간 베트남 사업을 진행하면서 베트남 현지화와 차별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였을 뿐 아니라,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입지를 넓히며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유통사 최초로 진출한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지역 특색을 반영한 36개의 도매형 매장과 현지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한 12개의 한국식 소매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여기서 더 나아가 한국의 성공 모델인 ‘그로서리 전문 매장’에 동남아 현지 특색을 살린 쇼핑 문화를 접목하여 고객들에게 새롭고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글로벌 그로서리 마켓으로 자리잡음으로써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해 9월 선보인 롯데마트 베트남 웨스트레이크점의 경우 한국의 그로서리 전문 포맷을 이식한 베트남 최초의 그로서리 혁신 매장으로, ‘요리하다키친’, ‘보틀벙커’, ‘풍미소’ 등 차별화된 먹거리 콘텐츠로 매장의 90%를 채워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실제 오픈 이후 베트남 롯데마트 16개점 중 방문 객수와 매출 실적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올해 1월 간다리아시티점을 그로서리 특화 매장으로 전환했다. 간다리아시티점은 한국형 소매점으로, 웨스트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요리하다 키친’, ‘치즈앤도우’, ‘풍미소’를 도입해 K-푸드로 큰 사랑을 받으며 인도네시아 소매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의 24년 1분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1%, 영업 이익은 34.4% 신장하며 롯데마트 전체 사업의 큰 축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4년 1분기 공시 기준) 베트남 웨스트레이크점, 인도네시아 간다리아시티점의 뒤를 이은 하노이센터점 리뉴얼 오픈을 통해 롯데마트는 베트남의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 자리를 공고히 다지며 동남아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
신주백 롯데마트∙슈퍼 베트남법인장은 “이번에 재단장한 하노이센터점은 한국의 성공 모델을 접목한 차별화된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역량이 총 집약된 매장이다”라며 “이를 통해 동남아의 차세대 식문화를 선도하고 해외 공략 거점인 베트남의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도약해 롯데마트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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