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KTX-청룡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5%가 시설과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했고 누적 이용객은 39만명에 달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모바일로 실시됐으며 조사 항목은 좌석, 편의시설, 소음·진동수준 등 열차시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 사항 등으로 구성됐다.
응답자는 목적지까지의 짧은 소요시간과 좌석별 독립창 구조를 높게 평가 했다.
이어 좌석별 충전시설(USB, 전원콘센트 등), 앞 좌석과의 넓은 간격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인접한 시간대에 다른 열차가 있었음에도 KTX-청룡을 선택한 고객이 응답자의 85%에 달했다. 이들은 향후에도 KTX-청룡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5월 1일 운행을 시작한 KTX-청룡은 4개월간 약 39만명을 태우고 달렸으며 승차율은 86.5%에 달한다. 이는 같은 기간 KTX 평균 승차율 63.6%보다 약 23%p 높은 수치다.
코레일은 KTX-청룡의 초기 운영 성과와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오는 2028년까지 320km/h급 고속열차(EMU-320) 17대를 추가로 도입하고 고객 서비스 개선과 노선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기존 KTX 열차보다 차폭과 객실 공간이 넓어진 KTX-청룡은 100% 국내 기술로 탄생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최고 속도가 320km/h인 국내에서 가장 빠른 ‘급행 고속열차’다.
최단시간 기준 경부선 서울∼부산을 2시간 17분, 호남선 용산∼광주송정을 1시간 36분으로 단축해 운행하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