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롯데 유통군이 롯데마트·슈퍼의 PB(자체브랜드)를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 유통군은 28일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페어프라이스와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상품을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공급·판매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973년 설립된 페어프라이스는 싱가포르 전역에 슈퍼마켓 161개, 편의점 184개 등을 운영한다. 연 매출 규모는 4조5000억원에 달한다.
롯데 유통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숍인숍(매장 내 매장) 형태로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상품을 선보인다. 떡볶이와 김밥, 치킨, 닭강정 등 한국 음식을 즉석에서 조리해 판매하는 '요리하다 키친'도 운영한다.
양사는 페어프라이스의 PB 상품을 롯데마트·슈퍼에 도입하는 상호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약 9만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 가운데 하나다.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싱가포르 간편 조리식품 시장 규모는 5천만 달러(약 500억원)이며, 향후 5년간 매년 3%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롯데 유통군은 PB 상품의 싱가포르 진출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슈퍼의 수출용 PB 상품 90% 이상은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이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우수한 PB 상품을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를 통해 싱가포르 전역에 선보이게 됐다”며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하고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