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금융네트웍스, ‘청소년 생명존중사업’ 국회자살예방포럼 우수사례 발표
삼성금융네트웍스, ‘청소년 생명존중사업’ 국회자살예방포럼 우수사례 발표
  • 복현명
  • 승인 2023.09.0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묵(왼쪽 여덟 번째) 삼성생명 대표이사가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강호인 안실련 대표, 강선우 국회의원, 정점식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금융네트웍스
전영묵(왼쪽 여덟 번째) 삼성생명 대표이사가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강호인 안실련 대표, 강선우 국회의원, 정점식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금융네트웍스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성금융네트웍스는 5일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등과 함께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6회 국회자살예방포럼 국제세미나를 참여했다.

국회자살예방포럼은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우리의 소중한 국민들의 생명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2020년 창립해 자살예방을 위한 법과 제도개선, 예산 배정, 문화 확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여야 56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윤호중 의원과 윤재옥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삼성생명 등 포럼 회원, 자살예방 단체 회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글로벌 청소년 자살예방 문화 확산'을 주제로 WHO, NPO 등 국내외 단체 전문가들이 참여해 청소년 자살예방 관련 국제사회의 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의 첫 발표는 WHO 서태평양 지역 사무소 마틴 반댄딕 (Martin Vandendyck) 매니저가 국제사회 전반의 청소년 자살예방 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연사는 NPO 법인을 이끌고 있는 다치바나 준 대표로 일본 전역의 거리에서 어려움을 겪고있는 10~20대 여자아이들을 지원하는 BOND 프로젝트 활동을 소개했다. 

다음으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법사사회특별위원장과 포럼 자문위원장을 맡고 있는 백종우 경희대병원 교수가 '한국의 자살과 청소년 자살예방'이라는 주제로 한국 청소년 자살예방의 현황과 함께 통합적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교육부, 삼성금융네트웍스, 한국생명의전화가 공동으로 진행중인 '생명사랑 라이키 프로젝트'의 활동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지난 3월부터 한국생명의전화와 공동으로 '마음보호훈련(HSB)'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범 학교 3개교에 전파한 바 있다. 

HSB는 'Help Seeking Behaviors'의 약자로 국내외 학교 자살예방 우수 프로그램을 벤치마크해 국내 정신과 전문의 자문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맞춤형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 디지털 게임 기반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는 "청소년의 자살문제는 청소년 개인의 문제를 넘어 우리사회의 문제이다"라며 "대한민국 청소년이 홀로 외롭게 고민하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중·고교생 '라이키' 및 대학생 멘토를 양성해 학교내 생명존중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라이키(Life-Key)는 청소년이 생명의 소중함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도록 대학생 멘토와 함께 마음보호훈련을 운영하고 생명존중의 가치를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023년 시범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생명사랑 라이키 프로젝트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