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전형 가이드북’ 공개
삼육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전형 가이드북’ 공개
  • 복현명
  • 승인 2023.06.2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식논술 시행…134명 선발
삼육대학교 전경. 사진=삼육대.
삼육대학교 전경. 사진=삼육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부터 논술전형을 도입하는 삼육대학교가 전형의 주요사항을 담은 ‘논술전형 가이드북’을 22일 공개했다. 

삼육대는 올해 수시모집 논술우수자전형으로 전 학과(약학과, 신학과, 예체능학과 제외)에서 134명을 선발한다. 

삼육대의 논술고사는 이른바 ‘쉬운 논술’로 불리는 ‘약식논술’ 형식이다. 

EBS 수능완성, 수능특강 등 수능연계교재를 중심으로 학교 정기고사의 서술·논술형 문항 난이도로 출제한다.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준비가 가능한 문제로 구성해 평소 학교 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한 학생이라면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다. 

논술고사는 80분 동안 15문항을 풀어야 한다. 인문계 학과(부) 지원자는 국어 9문항·수학 6문항, 자연계 지원자는 국어 6문항·수학 9문항이 주어진다. 문제당 배점은 각 10점으로 모두 같다.

국어는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에서 출제한다. 이에 ▲제시문의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한 표현 ▲문항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실한 서술 등 기준으로 평가한다. 수학은 ‘수학I’과 ‘수학II’에서 출제하며 ▲문제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서술 ▲정확한 용어와 기호를 사용한 표현이 평가기준이다.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와 논술고사 70% 성적을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학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전 교과목 성적을 학년별 차등 없이 반영한다. 

학생부 반영비율이 30%로 비교적 낮고 교과성적 5등급(95점)까지는 등급 간 점수 차이가 1~1.5점으로 크지 않아 논술고사 점수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중상위권 내신 성적의 수험생이 서울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역전의 기회로 평가된다. 

다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중 1개 영역 3등급 이내여야 한다. 

논술전형 가이드북은 삼육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국어, 수학 모의문제와 모범답안이 수록돼 직접 답안을 작성해볼 수 있다. 

한편 삼육대는 오는 7월 23일 교내 선교70주년기념관에서 가천대와 연합으로 논술전형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이다. 논술고사는 11월 20일 실시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12일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