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르노 합병추진… 세계 3위 자동차업체 탄생 기대감
피아트-르노 합병추진… 세계 3위 자동차업체 탄생 기대감
  • 한승주
  • 승인 2019.05.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50 지분 소유‧네덜란드 소재 지주회사 설립 논의
지난해 양사 자동차 합계 생산량 870만대… 제휴업체포함 1500만대 이상
르노-닛산 결별 가능성 제기
합병을 추진 중인 피아트와 르노차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합병을 추진 중인 피아트와 르노차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가 프랑스의 르노자동차와 합병을 추진한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FCA는 27일 르노에 지분구조는 50대50으로 하고 네덜란드 소재 지수회사를 설립해 합병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FCA 주주들에게 25억유로의 특별배당금을 지급하고 FCA와 르노가 합병법인의 지분을 절반씩 갖는 방식이다.

르노도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 인근의 본사에서 이사회를 연 뒤 “우리는 FCA의 제안 조항을 면밀히 살펴본 끝에, FCA가 제안한 사업 제휴의 기회를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사회는 "FCA와의 합병은 르노의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르노와 일본 자동차 회사 닛산, 미쓰비시 사이의 연합에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 간 경영 통합 논의는 세계 자동차 업계가 경기 둔화에 따른 판매 부진, 차량공유·전기차·자율주행 등 산업 격변으로 고전하는 가운데 최근 급물살을 탔다.

FCA와 르노는 합병을 통해 투자 공유, 비용 절감 등 경영 효율을 높이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CA와 르노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새 법인은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세계 3위 자동차 회사로 올라서게 된다.

양사는 주요 지역 시장과 기술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연간 50억유로(약 6조6000억원) 이상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FCA와 르노의 자동차 합계 생산량은 870만대에 달한다. 독일의 폭스바겐(1083만대), 일본 토요타(1059만대)에 이은 세계 3위 규모다.

여기에 르노의 현재 제휴 업체인 닛산과 미쓰비시의 생산량까지 더해지면 FCA와 르노의 합병 회사의 연간 생산량은 1500만대를 넘어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작사가 탄생하게 된다고 FCA 측은 설명했다.

지프 브랜드와 함께 알파 로메오와 마세라티 등 고급차 브랜드까지 아우르고 있는 FCA는 픽업 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앞세워 북미와 중남미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르노의 경우 유럽이 주력 시장이지만, 일본 자동차 닛산과 미쓰비시와의 제휴를 통해 피아트가 고전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FCA와 르노의 합병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우선, 두 회사의 합병으로 일자리 삭감을 우려한 정치인들과 노조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FCA는 합병에 따른 공장 폐쇄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일자리 감축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아울러 르노와 지난 20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닛산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차 사장은 이날 일본 후지TV에 "연합체를 강화하는 것에 대한 건설적인 의견 교환에 언제나 열려 있다"고만 말해, FCA와 르노의 합병에 대한 직접적인 의견을 표명하지 않았다.

닛산은 르노가 FCA와의 합병을 추진하면서 동맹 탈퇴를 포함한 향후 대응방안을 오는 29일 월례 상임이사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