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창립 55주년...식품 다양화로 내실 다져
[스마트경제] 오뚜기는 이달 창립 55돌을 맞았다고 2일 밝혔다.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제품 카레를 포함해 다양한 면류, 간편식류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카레, 케첩, 마요네즈 시장에서는 1위다.
오뚜기 모태는 1969년 5월 5일 함태호 명예회장이 설립한 풍림상사로, '분말카레'를 출시하며 첫발을 내디뎠다.
1971년 풍림식품공업으로 법인을 전환했고 1996년 현재의 '주식회사 오뚜기'가 됐다.
오뚜기의 창립 기념일은 어린이날이다. 미래 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를 중시해 창립 기념일을 어린이날로 정한 것이라고 오뚜기는 설명했다. 어린이가 밝게 웃는 얼굴이 들어있는 오뚜기 심볼은 널리 알려졌다.
오뚜기는 1969년 당시 주식인 쌀에 매운맛을 즐기는 한국인 특성에 카레가 적합하다고 판단해 국내 최초로 '오뚜기 분말 즉석카레'를 출시했으며 1981년 레토르트 형태의 '3분 카레'로 국내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문을 열었다.
웰빙 열풍이 불던 2003년 강황 함량을 늘린 '백세카레'를 선보였고 2009년 물에 더 잘 녹는 과립형 카레를 내놨다.
2022년 비건 전문 브랜드 '헬로베지'를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채소가득카레'를 출시했다.
오뚜기는 창립 제품 카레 출시 55주년을 맞아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카레 한 그릇에 담은 마음'을 소재로 제작한 TV 광고를 선보였으며 오는 11일에는 카레를 활용한 요리를 주제로 가족요리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지난 2002년 '매출 3조 클럽'에 입성한 오뚜기는 지난해 글로벌사업부를 글로벌사업본부로 격상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제품 카레를 포함해 다수의 '최초' 제품을 선보이며 대중화시켰고, 국민 카레, 국민 소스 케챂 등 국내 시장에서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다”며 “국내 식품업계를 선도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높은 기술력과 제품력을 토대로 많은 소비자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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