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패스로 출국장, 탑승구에서 여권ㆍ탑승권 없이도 안면인식으로 신속히 통과
쉽고 편리한 하나원큐를 활용한 다양한 생활금융연계서비스 지속적으로 확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하나은행은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안면인식 출국 서비스인 ‘스마트패스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패스’는 안면과 여권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인천국제공항 출국장과 탑승구에서 여권과 탑승권을 일일이 제출하지 않아도 안면인식만으로 신속하게 심사대를 통과할 수 있어, 번거로운 출국절차를 혁신적으로 간소화한 서비스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대표 모바일앱인 ‘하나원큐’에서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하나원큐 이용 손님의 공항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하고 대기시간을 줄여 공항 이용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 2001년 이래 23년간 인천국제공항과 동행해 온 유일한 은행으로 제1여객터미널에는 지점을 제2여객터미널에는 출장소를 운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지점에서는 손님들이 쉽고 빠르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무인환전기와 STM(Smart Teller Machine, 지능형 자동화 기기)을 설치했으며 제2여객터미널 출장소에 대한항공 승무원을 위한 전용 창구를 마련하는 등 공항 이용 손님과 공항 종사자에게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본부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여행객, 공항종사자 등 공항 이용 손님들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하나원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생활금융연계서비스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를 통해 정부24 전자증명서, 국민비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ㆍ환불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공모 사업에 참여하는 등 손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 디지털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