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옥상정원 등 휴식공간 조성…인릉산 조망까지
[스마트경제] 최근 근로자들의 업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쾌적한 환경과 시설 등을 갖춘 지식산업센터 단지가 인기다. 근로시간 단축, 일과 삶의 조화를 중시하는 워라밸 등의 추세에 맞춰 풍부한 녹지와 조경시설, 휴식공간 등을 마련해 근로자들의 업무능률을 높이는 것이다.
지난해 7월 1일, 공공기관과 300인 이상 기업에 법정 주당 최대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됐다. 오는 2020년부터는 50인 이상 사업장에도 이 같은 근무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실제로 고용노동부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해 1인이상사업체 평균근로시간은 163.9시간으로 전년대비(166.3시간) 2.4시간 줄었으며 이 같은 근로시간은 2015년부터 매년 줄고 있는 추세다.
이렇다 보니 사업체 입장에서 업무시간 내 직원들의 업무능률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게 됐다. 직원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휴식공간을 마련하거나 복지시설을 마련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예컨데 글로벌 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원들의 창의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벽을 허무는 리모델링을 시행했고, 전통적인 사무실 대신 거대한 복도 중심의 공간을 마련했다. 사무실이 열린 공간으로 바뀌면서 모든 부서가 거대한 홀에서 만나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나누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도 본사의 업무공간 변화에 따라 개인의 업무스타일에 맞춰 1인실부터 4인실 등 다양한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프리스타일 워크플레이스 구축 1년 후 직원조사에서 89% 만족도라는 결과를 얻었다.
이렇다 보니 페이스북이나 구글 등 기업들도 직원들이 휴식을 취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카페테리아 등을 마련하고, 네이버 역시 회사 내에 피트니스센터 등과 다양한 회의실을 두는 등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지식산업센터도 기존의 아파트형 공장에서 벗어나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업무능률 향상을 위한 최적의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로 최근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들은 풍부한 녹지를 갖춘 곳에 위치하거나 단지 내에 다양한 복지시설 및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업무 중 재충전을 위한 휴식공간은 물론, 창의적 협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조망권까지 확보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성남시 고등동에서 공급하는 고등지구 마지막 지식산업센터인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은 단지 내 옥상정원과 다양한 휴식공간을 조성해 보다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일부 호실에서는 인근에 있는 인릉산 조망이 가능하며 주변에 상적천, 대왕저수지, 근린공원 등이 가까이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현대건설만의 혁신적인 업무특화설계도 적용된다. 호실별 발코니, 옥상정원 등 다양한 휴게공간을 조성해 보다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으로 보다 빠른 첨단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했으며, 주차대수 334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현재 조성 예정인 제3판교테크노밸리와 직선거리 2km,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직선거리 3km에 불과해 개발 호재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완공예정인 제2판교테크노밸리의 경우 약 2000여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약 10만명의 고용인원 창출이 기대된다.
여기에 판교와 서울 강남을 잇는 광역교통의 핵심입지로 출퇴근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갖췄다. 고등IC 초입에 위치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며, 분당~내곡고속화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한 사통팔달의 쾌속교통망을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8층, 연면적 약 4만991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8층에 지식산업센터 263실, 지하 1층~지상 1층에 상업시설 48실, 지하 4층~지하 2층에 지식산업센터 창고 20실로 구성된다.
한편, 상업시설도 동시에 분양할 예정이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지하 1층~지상 1층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스텔라포레’는 단지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고정수요로 독점할 수 있고, 고등지구에 입주예정인 약 4000여 세대를 배후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의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205-3번지(SK V1 GL메트로시티)에 위치해 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