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프로젝트봉사단 모집 실시…청년들의 해외봉사 참여 확대
코이카, 프로젝트봉사단 모집 실시…청년들의 해외봉사 참여 확대
  • 정희채
  • 승인 2024.09.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부터 모집 시작…2027년까지 2,000명 이상 파견 목표
청년 참여 확대를 위해 지원 기준 등 문턱 낮춰
코이카 프로젝트봉사단 모집 포스터. 사진=코이카
코이카 프로젝트봉사단 모집 포스터. 사진=코이카

 

[스마트경제]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는 27일 청년 이니셔티브(KOICA Youth Initiative)에 발맞춰 개편된 프로젝트봉사단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코이카 프로젝트봉사단은 단원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업 수행형 봉사단으로, 청년에게 글로벌 과제 해결에 참여하는 일 경험을 제공하는 해외봉사 프로그램이다.
 
코이카는 정부의 청년정책 흐름에 맞게 청년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2024년에 프로젝트봉사단을 개편했다. 

기존 49개였던 모집 직종을 5개(▲교육 일반 ▲국제개발 ▲보건의료 일반 ▲기술·환경·에너지 일반 ▲지역개발)로 간소화하고 전문적인 기술과 자격증을 요구하던 기존 봉사단 자격요건을 완화해 경력과 경험이 다소 적은 청년일지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봉사 참여의 문턱을 낮췄다. 

프로젝트봉사단의 계약기간은 5개월 이내로, 그중 3개월 이상은 가나, 르완다,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파라과이, 필리핀 8개국 현지에 파견돼 활동한다. 

코이카는 34세 이하 청년을 80% 이상 선발해, 2024년 110명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총 2,000명 이상의 프로젝트봉사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코이카는 앞으로 협력국 수요를 기반으로 우리 청년들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봉사단 사업을 계속해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은 “올해 공표된 코이카 청년 이니셔티브에 따라 개편된 프로젝트봉사단을 통해 우리 청년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제무대를 배경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단원들이 직접 실시하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통해 글로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봉사단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코이카는 9월 27일부터 10월 7일까지 개편 프로젝트봉사단 1기를 모집하며 9월 30일에는 온라인 모집설명회를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KOICA 봉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희채 기자 sfmks@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