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SSG닷컴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멀티모달 AI 모델을 자사의 딥러닝 기반 이미지 상품 검색 서비스인 '쓱렌즈'에 적용했다고 26일 밝혔다.
멀티모달 AI는 상품 사진 정보와 함께 이름, 브랜드, 세부 특징과 같은 문자 정보까지 함께 학습한 모델이다.
멀티모달 AI가 적용된 쓱렌즈에서는 검색어 추가 기능을 더해 이미지 검색 결과에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맞춤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일례로 특정 의류 이미지를 검색한 뒤 텍스트로 베이지(색상), 꽃무늬(디자인) 등 상품 속성과 관련된 검색어를 추가로 입력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2018년 처음 선보인 쓱렌즈는 현재 상품 탐색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패션, 잡화, 가구, 인테리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AI 모델 고도화로 이미지 검색·분류 능력이 이전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 유사 상품 추천 기능이 있어 비슷한 상품을 빠르게 비교할 수 있다. 이미지에 기반한 스타일·브랜드 상품도 함께 추천한다.
SSG닷컴은 고객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자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내 찾고 싶은 상품이 있으면 검색 대상을 바로 선택할 수 있는 실시간 이미지 편집 기능을 추가하고 디자인도 간결하게 변경했다.
장원주 SSG닷컴 데이터담당은 “지난해 초부터 자체 개발해 AI 학습용으로 활용하던 ‘멀티모달 AI’를 고객 서비스에 적용한 첫 사례가 ‘쓱렌즈’”라며 “향후 상품 상세 페이지, 검색 결과 등으로 ‘멀티모달 AI’ 활용 영역을 넓혀 검색 및 추천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