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으로 다가온 ‘수시 원서접수’…원서 내기 전 ‘이것’ 확인 필수
눈앞으로 다가온 ‘수시 원서접수’…원서 내기 전 ‘이것’ 확인 필수
  • 복현명
  • 승인 2023.09.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수시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 안내
2024학년도 수시모집 주요 일정. 자료=이투스에듀.
2024학년도 수시모집 주요 일정. 자료=이투스에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2024학년도 수시 원서접수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위주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 등 다양한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 전형의 평가 방식에만 몰두하느라 마감 일정, 지원자격, 전형 일정 등의 기본적인 요소를 소홀히 하기 쉽다. 

이에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가 7일 수시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대학마다 원서접수 마감 시간 달라 확인 필수

모든 대학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의 기간 중 각자의 기준에 따라 3일 이상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대학마다 시작일과 마감일, 마감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사전에 원서접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마감일과 마감 시각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 원서접수 기간 때 시간대별 경쟁률, 지원 흐름을 살피느라 마감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6번’ 지원 가능… 특수대, 전문대 등은 해당되지 않아

일반적으로 수시 지원은 ‘수시 6회 제한’ 규정에 따라 최대 6번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이는 일반대학 기준으로 수시모집을 시행하는 모든 대학, 전형에 해당된다. 

한 대학에서 전형을 달리해 복수 지원하는 경우도 각각의 지원 횟수로 산정되는데 만일 6회를 초과해 원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시간 순서대로 6회 이후의 접수 건은 취소된다.

해당 규정은 전문대학, 산업대학, 평생교육법에 의한 전공대학,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각종 학교, 사이버대 지원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즉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KENTECH)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산업대(청운대, 호원대) 지원은 6회 제한에 미포함된다. 단 포스텍(POSTECH)은 지원 횟수에 포함돼 유의해야 한다.


◇지원 자격, 제출 서류, 대학별고사 일정 등 전형과 관련 모든 사항 꼼꼼히 확인해야

수시의 경우 전형에 따라 지원 자격이 있거나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원서접수가 시작되기 전에 지원하고자 하는 전형과 관련된 모든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정 전형에서 안정적인 합격을 기대할 만큼 우수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어도 대학이 요구하는 기본 지원 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면 지원 자체나 합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서울, 수도권 소재 대학에서는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졸업예정자 또는 특정 졸업연도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는 등 대학에 따라 기준이 달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학교별 추천 가능 인원이 정해진 경우 자신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추천 방식과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2024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 제출이 폐지되면서 별도의 제출 서류 없이 온라인 제공 동의 등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하면 된다. 

하지만 일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활동 보고서나 지원 자격 증명 서류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한지 제출 기한이나 방법 등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이나 논술전형의 경우 면접, 논술고사 실시 일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논술전형은 특별한 지원 자격을 두진 않지만 수능 전후 여러 대학에서 같은 날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같은 날이라고 하더라도 두 대학 모두 응시가 가능한 시간인지 등을 살펴본 후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수시 합격하면 정시 지원 불가능…신중하게 수시 지원 여부 결정할 것

수시에 합격하게 되면 정시에서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 지원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때 수시 합격이란 최초 합격뿐만 아니라 충원 합격한 경우도 포함된다. 충원 연락을 의도적으로 받지 않거나 최종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합격한 사실만으로 정시에서 지원을 할 수 없다. 

단 수시에서 예비 번호를 받았으나, 최종적으로 충원 합격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불합격이므로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과학기술원도 복수 지원에 제한을 받지 않아 수시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