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獨에 "화웨이 배제 않으면 정보협력 축소" 경고
美, 獨에 "화웨이 배제 않으면 정보협력 축소" 경고
  • 스마트경제
  • 승인 2019.03.1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독일 美대사, 獨경제장관에 서한…"정보 기밀성 훼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미국이 독일에 5세대(5G) 통신망 구축 사업과 관련해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배제하지 않을 경우 정보 당국간 정보협력을 제한하겠다고 경고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리처드 그리넬 주독일 미국대사는 독일 경제부 장관에게 "화웨이나 다른 중국의 통신장비업체를 독일의 5G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는 것은 미국이 독일과 기존과 같은 수준의 협력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서한은 8일 자로 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미국이 동맹국들에 '화웨이 배제'를 압박해왔지만 이번 독일 사례처럼 명시적으로 경고한 것은 처음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가 중국 당국을 위한 스파이 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고 우려해왔으며 중국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그리넬 대사는 서한에서 안전한 통신장비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내부를 포함해 국방 및 정보협력을 하는데 필수적이라면서 화웨이와 중국의 또 다른 통신장비업체인 ZTE(중싱<中興>통신) 같은 기업이 이런 협력의 기밀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넬 대사는 "중국 기업들은 자국 법령에 따라 아무런 민주적 견제 절차 없이 중국의 거대한 보안 기구를 지원하도록 강요당할 수 있다"면서 "그런 위험을 완화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넬 대사는 또 화웨이가 해당 국가의 규제당국에 자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허용하더라도 5G 장비는 잦은 업데이트가 필요하고 복잡해서 '백도어'(인증없이 전산망에 침투해 정보를 빼돌리는 장치)나 시스템 취약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의 한 고위 관리는 "독일과 정보협력은 지속하겠지만 독일이 5G 사업에 화웨이 장비를 허용할 경우 현재와 같은 수준은 아닐 것"이라면서 정보협력 수준을 격하시킬 것임을 시사했다.

독일 연방통신청(BNetzA)은 지난 7일 네트워크 장비 업체 모두에 강화된 보안 규정이 적용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5G 통신망 구축과 관련해 보안성 문제로 논란의 중심이 된 화웨이 장비의 입찰 참여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lkw777@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