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민관 협력 통한 '지역 청년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
삼성생명, 민관 협력 통한 '지역 청년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
  • 복현명
  • 승인 2023.05.2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청년 상생을 위한 민관협력방안 모색 심포지엄’ 개최
청년의 탈지방화 속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청년활동 재조명
정부·NGO·기업 공동 프로젝트,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 일환
2021년부터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41개 청년단체 지원
전영묵(앞줄 왼쪽) 삼성생명 대표이사가 이인영 국회의원,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 조은희 국회의원, 박진감 행정안전부 청년보좌역과 심포지엄 발표자들이 23일 서울 동작구 스페이스 살림에서 열린 '지역-청년 상생을 위한 민관협력방안 모색 심포지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생명.
전영묵(앞줄 왼쪽) 삼성생명 대표이사가 이인영 국회의원,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 조은희 국회의원, 박진감 행정안전부 청년보좌역과 심포지엄 발표자들이 23일 서울 동작구 스페이스 살림에서 열린 '지역-청년 상생을 위한 민관협력방안 모색 심포지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생명.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청년의 탈지방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삼성생명-NGO-행정안전부의 3인 4각 협력체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 서울 동작구 스페이스 살림 다목적홀에서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청년희망팩토리 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고 삼성생명·행정안전부가 공동 후원·참여하는 ‘지역-청년 상생을 위한 민관협력방안 모색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조은희 국회의원, 이인영 국회의원과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 외에도 황종규 동양대 교수, 황석연 제주더큰내일센터장을 비롯해 지역·청년문제 전문가,  청년단체 대표 50명이 참여해 지역과 청년이 상생하는 민관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삼성생명이 행정안전부,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전개하고 있는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비영리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시행 중인 민관 협력사업이다.

본 사업은 삼성생명이 행정안전부, 사회연대은행과 손잡고 청년들의 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민관 협력 모델로 의미가 있다.

지난 1, 2기 공모를 통해 전국 각지의 총 41개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선정해 사업비와 함께 교육, 1:1 조직 컨설팅, 네트워킹 등을 지원했다. 각 단체는 현재 문화·환경·도시재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청년지원 사업 현황과 성과에 대한 각계의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지역 청년단체의 송진호 대표(경남 의령 '천율'), 김태욱 이사장(경기 양주 '청년망고협동조합')이 청년 주도로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 해결해 나가고 있는 활동사례를 발표했다. 두 대표는 모두 삼성생명이 행정안전부, 사회연대은행과 협력해 추진하는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Boost Your Local)’ 1기 단체 소속이다.

주제 발표 이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는 황석연 센터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최성진 대표(코리아스타트업포럼), 류인선 실장(임팩트스퀘어 로컬사업총괄)이 지역·청년문제 전문가로서 참여했으며 강기훈 이사장(세종시 '청년희망팩토리사회적협동조합'), 이찬슬 대표(전남 신안 '뜨거운 상징') 등이 청년단체를 대표해 토론자로 나섰다.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는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여 지역 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는 청년들의 의지와 도전에 응원을 보낸다"며 "삼성생명은 지역과 청년에게 보다 실질적인 지원 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생명은 오는 6월 1일부터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Boost Your Local)’ 3기 공모를 진행한다.

3기 모집은 6월 30일까지로 만 19세~만 39세 이하(1982년 7월 1일~2004년 6월 30일) 청년이 대표인 비영리단체 20개를 선정할 예정이다. 청년인구 감소에 따라 지자체 조례로 청년나이를 상향하는 지역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연령 상한을 기존 만 34세에서 39세로 늘렸다.

그리고 대도시 공익 사업을 지방으로 확산시킨다는 취지를 살려 등록기준지, 소재지가 서울 또는 광역시인 단체를 대상에서 제외하는 기조는 유지하되 올해부터는 광역시 산하 시·군 소재지 청년단체는 지원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