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 구축
삼육대,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 구축
  • 복현명
  • 승인 2023.05.1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학기제·집중학기제·SU-이노베이션데이 등 시행
삼육대학교 전경. 사진=삼육대.
삼육대학교 전경. 사진=삼육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육대학교가 19일 유연학기제, 집중학기제, SU-이노베이션데이 등을 골자로 한 학생맞춤형 학사지원시스템 ‘SPACE 시스템’을 구축했다. 

‘SPACE 시스템’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것으로 삼육대만의 독창적인 창의·융합적 학사구조다. 학사제도 개선을 통해 대학 공간(space) 전체를 창의융합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의미다.

먼저 삼육대는 유연학기제 ‘SU-PACE’를 도입한다. 현행 15주 학사과정에 방학 중 8주의 학사과정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이에 ▲현장실습 및 집중수업을 위한 ‘집중학기(Proper)’ ▲신입생을 위한 ‘동기유발학기(Active)’ ▲3~4학년을 위한 취창업 등 진로를 위한 ‘맞춤형학기(Customized)’ ▲휴학생, 전과생, 편입학 학생을 위한 ‘발전가능학기(Evolvable)’ 등이 있다.

집중학기제 ‘SPACE 6.0’은 기존의 1년 4학기제(계절학기 포함)를 6학기제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현재 총 15주로 이뤄진 한 학기 학사과정을 전반기(7주), 후반기(8주)로 나누고 여름·겨울 계절학기를 더해 총 6학기로 조정할 수 있다.

각 학기는 집중이수 과정으로 운영한다. 

마이크로·연계·융합 전공과 모듈 기반의 전공교육과정,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설계 등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는 학사구조다.

마지막으로 ‘SPACE 4.1(SU-이노베이션데이)’은 삼육대만의 독창적인 창의·융합적 학사구조다. 

수요자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주 수요일을 ‘SU-이노베이션데이(수데이)’로 지정해 전공실습, 전공연계 봉사활동, 창업교육, 마이크로전공 등 액티비티 데이를 운영한다. 

지난 학기에는 신학과와 물리치료학과가 SU-이노베이션데이를 도입해 시범 운영했다. 

신학과는 목회학, 목회실습, 교내선교실습, 영성훈련, 노작교육 등 학과의 모든 실습과목을 수요일로 배정했다. 

이론을 넘어선 다양하고 실제적인 경험학습을 통해 현장중심형 교육을 실현했다. 

물리치료학과는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인 스포츠테이핑, 스포츠마시지를 수요일에 운영했다. 임상강사를 초빙해 해당 기술을 집중적으로 습득했다. 

이병희 삼육대 기획처장 겸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은 “유연학기제, 집중학기제, SU-이노베이션데이 등을 포함한 SPACE 시스템을 구축해 유연한 학사제도를 고도화하고, 혁신적인 학사구조 체계를 확립할 수 있게 됐다”며 “학생들은 다양한 학사제도를 활용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SPACE 시스템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