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임종룡 신임 회장 취임…조직혁신·미래성장 추진 '본격화'
우리금융그룹, 임종룡 신임 회장 취임…조직혁신·미래성장 추진 '본격화'
  • 복현명
  • 승인 2023.03.2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즉시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하며 조직혁신 본격화, 미래성장 추진력 강화에도 집중”
은행장 선임을 위한 첫 자추위도 열어, 4단계 검증 과정 거쳐 5월 말경 최종 확정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스마트경제 DB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스마트경제 DB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24일 정기주총·이사회를 열고 임종룡 신임 대표이사를 최종 선임했다.

이날 오후 3시 본사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임종룡 신임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금융권이 대내외로 냉혹한 시장환경을 맞이했다”며 우리금융이 새롭게 나아갈 방향으로 ▲신뢰받는 우리금융 ▲빠르게 혁신하는 우리금융 ▲경쟁력 있는 우리금융 ▲국민들께 힘이 되는 우리금융 등 4가지 경영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어 그는 취임과 함께 우선 집중할 경영 아젠다(Agenda)도 밝혔다. 

먼저 임 회장은 “조직에 부족하거나 잘못된 관행이 있는 분야는 과감한 혁신을 지속하겠다”며‘새로운 기업문화 정립’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밝히고 ‘미래성장 추진력 강화’를 위해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조속히 확대하겠다. 또한 지주사를 자회사 경영의 응원자로 자리매김 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금융이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기업금융의 명가로 인정받아왔다“며 “이러한 평가를 소중한 자산으로 여겨 더욱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기업금융 시장의 강자로 거듭나자”고 했다.

우리금융그룹은 정기주총과 이사회를 거쳐 임 회장과 함께 이사회를 이끌어갈 신임 사외이사들도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윤수영, 지성배 이사는 신규 선임으로 2년, 정찬형 이사는 재선임으로 1년 임기를 수행한다.

한편 이날 우리금융그룹은 이미 사의를 밝힌 바 있는 이원덕 우리은행장의 후임 선정을 위한 첫 자추위도 개최하며 주력 자회사인 우리은행장 선임 절차에 본격 돌입하게 됐다.

자추위는 이번 은행장 선임 절차가 그룹 경영승계프로그램의 첫걸음인 만큼 자추위 내부 논의만으로 은행장을 선임했던 그동안의 절차와 달리 ‘은행장 선정프로그램’을 마련해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검증 절차를 밟기로 했다.

우리금융 자추위는 조직 쇄신을 위한 ‘세대교체형’ 리더로서, ‘지주는 전략 중심, 자회사는 영업 중심’이라는 경영방침에 맞춰 무엇보다 영업력을 갖춘 은행장이 선임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이루고 현직에 있는 그룹 내 주요 보직자를 후보군으로 선정하는 데 전원 의견 일치를 봤다.

이에 자추위는 이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날 논의 끝에 이석태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장, 강신국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장과 박완식 우리카드사 대표, 조병규 우리캐피탈 대표 등 4명의 롱리스트를 선정했다. 

이들 4명의 후보자는 현재 직무를 수행하면서 ‘은행장 선정 프로그램’에 의해 평가를 받게 되며 5월 말경 자추위에서 은행장이 최종적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24일 취임과 함께 임 회장이 오래전부터 준비했던 조직혁신을 본격화하고 미래성장 전략들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새로 도입한 은행장 선정 프로그램 시행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회장, 은행장, 임원 등 경영진 선발을 위한 경영승계프로그램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이며 이는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의 하나의 어젠다로 다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