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최근 계속되는 물가 인상 속에 짠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편의점에서도 2+1 보다 1+1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 커지고 있다.
CU는 최근 3년간(2020년∼올해 2월) 판촉 행사 매출 비중에서 1+1 비중이 10%포인트 이상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CU 전체 판촉 행사에서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2020년 17.2%, 2021년 21.1%, 2022년 27.2%, 올해 1∼2월 29.0%로 꾸준히 증가했다.
이에 비해 2+1 상품 매출 비중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2+1 상품의 연도별 매출 비중은 2020년 67.1%, 2021년 62.7, 2022년 57.5%, 올해 1∼2월 61.4%를 기록했다.
특히 음료의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2020년 8.3%, 2021년 10.8%, 2022년 16.2%, 올해 1∼2월 16.6%까지 높아졌다.
CU는 이러한 소비 동향을 반영해 3년 전보다 1+1 상품은 94.5%, 2+1 상품은 43.3% 각각 늘렸다.
BGF리테일 김명수 MD기획팀장은 “최근 편의점이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쇼핑 채널로 자리잡으면서 전방위 물가 인상 속에 +1 증정 행사에서도 짠소비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CU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구매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그에 맞는 초특가 상품의 기획과 알뜰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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