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크립토랩과 금융권 최초 ‘동형암호 기술 검증’ 성공
신한금융지주, ㈜크립토랩과 금융권 최초 ‘동형암호 기술 검증’ 성공
  • 복현명
  • 승인 2022.10.1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데이터 융합을 통한 분석 모델 개발 등 데이터 비즈니스 발전 선도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신한금융지주는 13일 동형암호 기술 보유 스타트업 ㈜크립토랩과 함께 금융권 최초로 ‘동형암호를 활용한 데이터 결합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

이번 기술 검증에 참여한 ㈜크립토랩은 기존에 널리 통용되는 동형암호 기술인 ‘MS SEAL’보다 90배 빠른 속도로 연산이 가능한 동형암호 기술,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신한금융은 ㈜크립토랩과 함께 그룹사가 보유한 보험계약 데이터와 대출 고객 데이터를 동형암호를 통해 결합했으며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연했다.

신한금융은 이번 기술 검증을 통해 고객의 민감 정보를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이종 산업 간 데이터를 결합하는 등 고부가가치 ‘데이터 비즈니스’를 선도할 계획이다.

김명희 신한금융지주 CDO 부사장은 "데이터 산업의 발전과 고객정보 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신한금융은 이번 기술 검증을 기반으로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혁신(더 쉬운 금융) ▲고객의 권리 강화, 보호(더 편안한 금융) ▲신사업 발굴을 통한 고객 서비스 확대, 동반 성장(더 새로운 금융)을 지향점으로 다양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