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롯데그룹은 지난 20∼21일 미국 뉴욕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가 그간 계열사별로 진행해오던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그룹 차원으로 확대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신동빈 회장이 지난달 15일 특별사면·복권된 이후 그룹 차원에서 추진한 첫 대외 행보이기도 하다.
신 회장은 지난 5월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는 등 상생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등 6개 유통 계열사가 참여한 이번 엑스포에는 120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롯데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140명의 글로벌 바이어와 중소기업을 일대일로 매칭해 원활한 수출 상담을 도왔다.
엑스포 현장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50개 기업은 사전에 매칭된 해외 바이어들과 온라인 화상 상담을 진행했다.
또 최현석 셰프가 나선 K푸드 쿠킹쇼,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가 나선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 등도 열렸다.
엑스포가 열린 뉴욕 맨해튼 피어17 야외 광장에는 15m 높이의 초대형 벨리곰이 전시돼 현지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롯데는 이곳에서 벨리곰과 함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나눠주기도 했다.
임성복 롯데지주 CSV팀장은 "9월 독일 베를린과 미국 뉴욕에서 연속으로 진행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그룹 계열사가 협업해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 동반성장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업하며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한 발 앞장서 중소기업들과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