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배우 손예진이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서 TRX 운동을 소개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손예진은 필라테스와 함께 TRX 운동의 장점을 소개했으며, TRX 운동 자격증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TRX 운동은 1997년 미국 해군 특수부대 중대장이던 랜디 해트릭(Randy Hetrick)에 의해 개발됐다. 그는 당시 벨트와 낙하산 웨빙을 사용해 TRX 운동 시스템을 고안했다.
그가 개발한 TRX 운동 시스템은 2004년부터 일반 판매를 시작했으며, 2007년 미국 해병대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쓰이며 유명세를 탔다. TRX 운동 시스템은 출시 5년 만에 60개국 이상에서 1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모으는 등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TRX 운동 시스템은 로프에 자신의 체중에 자신의 체중에 맞춰 훈련할 수 있는 서스펜션 훈련 형태를 취하고 있다.
휴대가 간편한 끈 형태의 도구 하나만 있으면 집이나 실외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힘, 균형, 유연성 훈련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코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일반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훈련하기 코어 근육을 많이 사용하며 및 잘 쓰지 않는 근육들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의 보조적 수단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집에서도 방문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홈트레이닝 방식으로도 유용하다. 특히 복부, 하체, 등의 지방 및 셀룰라이트를 연소시키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하는 운동에 적합하다.
백종모 기자(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 보유) phanta@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