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카카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클레이튼(Klaytn)'이 초기 서비스 파트너를 공개했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지난 8일 테스트넷을 공개했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위해서 대규모 이용자를 확보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해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이 디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이용자들이 실생활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각 산업의 대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파트너들은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사용하며 기술적 보완사항 등을 제안해 플랫폼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메인넷 오픈에 맞춰 디앱 서비스를 선보여 블록체인 대중화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우선 게임 분야에서는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위메이드트리'와 협업을 진행한다. 위메이드트리는 2억명 이상의 누적 이용자를 보유한 위메이드의 다양한 IP(지적재산권)들을 포함해 시장 내에서 검증된 인기 게임 콘텐츠를 블록체인과 연결할 계획이다. 특히 아이템 거래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인게임 콘텐츠를 블록체인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문제가 되는 처리 용량 및 속도 등의 이슈들을 해결해나가고 있으며,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해 클레이튼과 협력한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픽션 네트워크'가 클레이튼에 참여한다. 픽션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웹툰, 웹소설 등의 창작자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로, 웹툰 플랫폼 '배틀코믹스'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배틀코믹스는 100만명 이상의 이용자, 1,000여건 이상의 IP를 확보하고 있어 블록체인 이용자 확대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탈힌트'에서 진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푸드 데이터 프로젝트 '힌트체인'도 클레이튼을 통해 공개된다. 힌트체인은 개인 맞춤형 푸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각 개인의 음식 취향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가 중요한 푸드 산업영역을 소비자 중심으로 재구성한다. 레스토랑, 편의점, 마트, 푸드 플랫폼 등 푸드 관련 분야에는 모두 적용이 가능한 푸드인프라 기술 서비스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MLB, NBA 등 종목별 판타지 스포츠 시뮬레이션 플랫폼 '스포츠플렉스'를 운영하는 '나부스튜디오', ▲타겟광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연구 목적의 개인 데이터 거래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하고 있는 '에어블록 프로토콜', ▲뷰티 SNS이자 국내 최초의 상용화 디앱 '코스미'를 런칭하여 DAU 10,000명을 돌파한 '코스모체인', ▲글로벌 게임 엑셀러레이터 GTR이 발굴한 게임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플랫폼 'VETTA', ▲난치병·희귀질환자들의 건강 정보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기록하는 '휴먼스케이프', ▲대출 역제안 마켓을 개발 중인 '핀다'의 자회사 '레이온' 등이 파트너로 합류해 클레이튼을 통해 디앱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클레이튼은 제한된 파트너 대상으로 테스트넷 시범 운영한 뒤 내년 1분기 중 메인넷을 정식으로 오픈된다. 메인넷 오픈 전까지 검증된 기업들과 추가로 파트너십을 체결해 블록체인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서비스 파트너 외 클레이튼 테스트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는 클레이튼 홈페이지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내부 심사를 통해 제공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백종모 기자 phanta@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