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 독일, BMW 결함 조치에 ‘불만’… 주독 대사관에 되려 항의
적반하장 독일, BMW 결함 조치에 ‘불만’… 주독 대사관에 되려 항의
  • 김진환
  • 승인 2018.10.21 0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정부, BMW 화재에 대한 한국 조치 '심하다' 항의
안전진단 차량에서도 화재 이어져… 원점에서 안전 대책 다시 논의해야
지난 7월 발생한 BMW 화재 당시 모습. 사진=강동구맘 카페
지난 7월 발생한 BMW 화재 당시 모습. 사진=강동구맘 카페

 

[스마트경제] 독일정부가 자국의 BMW 차량 결함과 관련 한국 정부의 조치에 대해 공식 항의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20일 독일 베들린에서 열린 주독 한국대사관에 대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독일 BMW 차량 결함으로 인한 화재에 대해 한국정부의 대처가 소홀했다는 비난이 일었다.

이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BMW는 미국과 영국에서는 차량 화재 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했지만 한국에서는 소극적으로 대처했다”며 “이는 한국정부의 대응이 소홀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범구 주독 한국대사는 이 의원의 지적에 대해 “BMW 차량 결함에 대해 한국 정부가 취한 조치와 관련, 독일 정부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항의를 받았다”고 밝히며 “독일측이 강력한 제재에 불만을 제기해 우리 정부의 조치의 정당성을 설명했다”고 답변했다.

정 대사는 “추후 독일에서 한국산 차량에 동일한 일이 발생할 경우 독일과의 협상에서 중요한 지렛대로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감 이후 주독 한국대사관 측은 “독일 정부에 한국 정부의 처분이 국민의 안전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법 집행의 문제라고 설명했다”며 “안전에 대한 국민 정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 발생한 BMW 화재 후 전소된 모습. 사진=강동구맘 카페
지난 7월 발생한 BMW 화재 후 전소된 모습. 사진=강동구맘 카페

한편 이번 국감에서는 BMW 화재와 관련, 그 동안의 모든 조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1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는 리콜대상 선정, 안전진단, 부품교체 등 모든 조치가 부실 했다며, 미대상 28만대 전체를 리콜조치해야 한다며 강도 높게 주문했다.

사건이 공식적으로 문제가 된 올 1월부터 10월까지 약 9개월 동안 BMW 화재는 47차례 발생했다. 이중에는 리콜 미대상이 12대가 포함됐으며, 리콜 대상으로 분류돼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도 8대나 포함됐다. 

게다가 이중 1대의 경우 진단 후 부품까지 교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BMW 전 차량에 대한 전수 조사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김진환 기자 gbat@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