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4 '치명적 벽돌 유발 공격법' 발견…회피 방법은?
플레이스테이션4 '치명적 벽돌 유발 공격법' 발견…회피 방법은?
  • 백종모
  • 승인 2018.10.15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치명적 벽돌 유발' 공격 주의보 / 사진=
플레이스테이션4 '치명적 벽돌 유발' 공격 주의보 / 사진=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스마트경제] 악의적인 사용자의 공격으로 플레이스테이션4(PS4)가 동작 불능 상태에 빠지는 치명적인 문제가 공개됐다.

14일(현지시간) 해외 게임 매체 게임인포머는 최근 레딧에 게재된 해당 문제에 대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4로 '레인보우 식스 시즈(Rainbow Six Siege)'를 플레이 하던 'Huntstark'와 그와 같은 팀원들은 다른 팀의 플레이어가 더미 계정을 사용해 보낸 특정 메시지를 받았다. 메시지를 수신한 것 만으로도, 'Huntstark'와 그가 속한 팀원 중 1명을 제외한 모두가 플레이스테이션4 기기가 쓸 수 없는 상태가 되 버렸다. 

'Huntstark'에 따르면 공격을 받은 플레이스테이션4 기기는 '공장 초기화'가 필요한 일명 '벽돌 상태'가 되어버렸다. 

게임인포머에 따르면 이 문제는 PS4의 코드가 인식하지 못하는 특정 문자를 포함한 메시지를 수신하는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코드는 '상자 안에 물음표(⍰)'로 표시돼 전송된다고 한다.

'Huntstark'가 해당 문제를 제기하자, 같은 문제를 겪은 많은 이용자들이 댓글을 남겼다. 

게임인포머는 해당 게시물을 인용해, '메시지 공격에 의한 플레이스테이션4 불능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플레이스테이션4의 메인 메뉴에서 '설정'으로 이동
② '계정 관리'를 선택하고 PSN 암호를 입력 
③ '개인 설정'을 선택 
④ '개인 정보'를 선택
⑤ '메시지'를 선택 
⑥ "메시지'수신 설정'을 '친구만'" 또는 '허용 안 함'으로 설정.

또한 이 매체는 "당분간은 모르는 사람에게서 온 친구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며 "일부 사용자에게서 특수 문자가 포함된 친구 요청 메시지를 받았다는 보고도 있었다"고 조언했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측은 아직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백종모 기자 phanta@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