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들이 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응답은 ‘경제적 부담(54.2%)’으로 나타났다. 주 52시간 근무제의 시행으로 퇴근 후 여가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적극적인 ‘저녁 있는 삶’을 영위하는데 망설임을 느끼는 직장인도 많다.
직장인들이 간편한 모바일 앱 하나로 여가시간을 소소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착한 앱들이 있다.
◇저녁이 있는 삶, 새로운 친구가 필요 하다면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
앱 하나로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친구부터 이성과의 새로운 만남까지 다양한 인연을 시작할 수 있는 앱이 있다.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는 전 세계 190여 개국 이상에서 사용, 110여 개국의 앱스토어에서 라이프스타일 부문 톱 10위를 차지하고 있는 소셜 앱으로 전세계적으로 매일 2600만건, 누적 200억건 이상의 매칭을 성사시키고 있다.
틴더는 자신이 원하는 거리 설정에 따라 노출되는 사용자들의 프로필이 마음에 들거나 관심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관심이 없다면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는 간편하고 독창적인 유저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다. 쌍방으로 호감을 표시한 사용자끼리 ‘매칭’되면, 앱 상에서 대화가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서로의 취향과 취미를 공유할 수 있다.
또 ‘틴더 패스포트’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자가 원하는 국가의 도시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전 세계 새로운 사람들과의 자유로운 소셜 네트워킹도 가능하다.
◇퇴근 후 집에서 앱으로 받는 PT '모두의트레이닝'
비싼 개인 트레이닝(PT)을 집에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앱도 있다. 온라인 PT 피트니스 플랫폼 엔핏의 ‘모두의 트레이닝’은 온라인 PT 회원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앱은 운동 목적에 따라 맞춤형 PT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다이어트를 비롯해 몸짱프로젝트, 바디라인, 결혼준비, 산전/후 관리, 재활, 체형교정, 헬스 중량 올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모두의 트레이닝은 유저들에게 맞는 운동진단을 후 개인 맞춤 운동 영상을 제공한다. 당일 섭취한 음식 사진을 업로드하면 온라인 코치가 초록, 노랑, 빨강으로 구분된 식단 피드백 카드를 주어 스스로 식단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코치와의 일대일 메시지도 가능해 운동 방법 및 식이요법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꾸준한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회사 근처 핫한 취미 클래스를 찾는다면 예약 앱 ‘마일로’
퇴근 후 새로운 취미생활을 통해 삶의 새로운 활력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앱도 인기다. 취미활동 예약 앱 '마일로(MYLO)'는 요가, 클라이밍, 베이킹, 가죽공예, 사격, 피아노 등 100여 개의 취미 클래스 및 시설을 선호 시간 및 장소, 추천 취미 정보에 따라 실시간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마일로에서는 총 9개의 주제 별 액티비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서 열리는 다양한 취미 활동도 확인 할 수 있다. 또 앱 내 ‘매거진’에서는 평소 관심은 있었으나 막연했던 취미들을 쉽고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위워크 을지로점에서 열리는 ‘위워크 웰니스웬즈데이’를 통해 요가, 플라워, 자이로키네시스 등 새로운 취미를 경험할 수 있는 클래스도 개최한다.
◇퇴근 후 외국어 1:1 과외, 재능공유형 자기개발 앱 ‘탈잉’
여가 시간을 자기개발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앱도 인기다. ‘잉여탈출’이란 뜻을 갖고 있는 ‘탈잉’은 전문 강사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으로 수업을 개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반대로 재능을 갖고 싶은 사람은 탈잉을 통해 자기 수준에 맞는 개인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탈잉 앱에서는 누구나 튜터가 되어 영어회화, 중국어, 일본어 등 어학부터 주식투자, 헬스PT, 포토샵 등 전문 분야까지 자신의 재능을 공유한다. 또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현직 가수의 보컬 수업', '아나운서가 알려주는 로드숍 메이크업', ‘스타크래프트 강의’, ‘주식 투자’ 등 이색 분야도 일대일로 만나 저렴한 비용에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