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2020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퇴직 후 포차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에서 소비자동향조사가 발표되었다. 2019년에는 인건비 상승,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경제가 잠시 위축된 부분은 있었지만 소비자 심리 지수는 IMF 때에 비해 월등히 높은 지수가 통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심리지수란 현재생활형편, 형편전망, 수입전망, 지출전망, 경기판단을 나타내는 것이다. 성공적인 포차창업을 계획한다면 올바른 프랜차이즈, 요즘 뜨는 체인점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수경제 상황, 소비자동향 등 여러 방면에서 공부하고 시기와 타이밍을 잘 따라야한다.
그 가운데 2020 창업 트렌드, 요즘 뜨는 체인점으로 떠오르면서 새해부터 많은 가맹 문의를 받고 있는 한남동 그집이 주목받고 있다.
술집 프랜차이즈 한남동 그집은 우수한 매장 경쟁력과 본사의 경제적 지원 제도, 탄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예비창업자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추세이며, 인테리어 부문에서는 화려한 인테리어보다 친근하고 따뜻한 인테리어를 선호하여 리모델링에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아 업종변경을 시도하는 창업주들에게도 대세를 이루고 있다. 더불어 실질적으로 포차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메뉴 경쟁력’은 다른 술집 프랜차이즈들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탄탄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술집체인점 한남동 그집의 메뉴의 가짓수는 약 40여 가지로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성을 뽐내고 있으며, 모든 안주는 원팩화된 냉동식품이 아닌 수제요리로써 소비자들에게 맛은 물론이고 정성까지 선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메뉴 경쟁력은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히는 ‘단골 고객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요즘 술집 프랜차이즈들이 가장 큰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본사 지원 제도는 어떨 까.
술집체인점 한남동 그집의 본사에서는 업종변경 창업자, 초보창업자들의 금전적 부담감을 절감시키기 위한 맞춤창업 시스템을 구성하여 원금 변제 책임 없이 창업 비용을 투자해 주는 본사투자제도와, 창업 비용을 할부로 납부할 수 있는 리스창업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로 창업 비용의 약 30%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보창업자들도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 파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또 다른 특별혜택으로는 업종변경 창업자를 위한 선착순 교육비 감리비 면제 지역별 1호점 밀어주기 프로젝트 등을 내세워 요즘 뜨는 체인점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2020 년에도 많은 가맹 문의를 받을 술집체인점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남동 그집의 창업 가맹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