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부터 KPMG삼정회계법인과 공동 분석...국내 첫 협력사 성장 분석리포트
일자리 창출, 미니기업 비용 절감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만들어가는 다양한 시너지
[스마트경제] 쿠팡은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많은 기업들이 파트너사와 상생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기업과 파트너사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심도 깊게 분석한 사례는 국내 기업 중 쿠팡이 처음이다. 특히 중소기업보다도 규모가 작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리포트 조사 대상인 ‘미니기업’은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원 이하 규모의 작은기업을 의미한다.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들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한 것으로 성장,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너지를 각종 데이터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쿠팡은 올해 초부터 쿠팡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미니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KPMG삼정회계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리포트 조사 결과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 수는 매년 1만 개 이상 늘고 있으며 현재는 5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는 물론 한국 이커머스 산업 성장률 18%를 뛰어 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또 이들이 지난해 쿠팡에서만 벌어들인 금액은 2조6541억원으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영화 ‘어벤져스:인피니티워’의 전 세계 매출인 20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다.
미니기업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쿠팡 미니기업 중 60%가량이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지방 미니기업은 서울보다 3배 더 큰 폭으로 성장했다. 실제 강원 횡성군에 있는 미니기업의 쿠팡내 매출 성장률은 서울 보다 30배 높았다.
세종시에 있는 미니기업들은 전국 평균보다 3배 더 많은 셀렉션(상품 가짓수)을 갖추고 있었다. 미니기업의 건강한 성장은 일자리에도 도움을 줬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쿠팡과 거래하는 미니기업들을 통해 생겨난 일자리는 약 3만2100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작년 국내 10대 기업의 하반기 채용규모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쿠팡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는 미니기업들은 성공 비결로 쿠팡의 공정하고 편리한 플랫폼을 꼽았다.
쿠팡에서는 대기업에 비해 규모나 브랜드 인지도에서 다소 뒤지는 미니기업일지라도 고객에게 더 좋은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실력만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또 고객을 위해 쿠팡이 만든 혁신적인 서비스와 시스템을 미니기업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성장하고 상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분석과 함께 쿠팡에서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니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도 만나 볼 수 있다. 아버지가 제품을 만들고 아들이 이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한 청년창업가 e-청춘 임정호 대표, 작년 한 해에만 438만명 식사 분량의 쌀로 떡을 만들어 쿠팡에서 판매한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박종권 대표, 이유식 만드는 게 고민이었다가 아예 직접 워킹맘을 위한 이유식 업체를 창업한 워킹맘 창업가 맘스 박은아 대표, 취미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만드는 미코아이엔티 박석종 대표, 전북 남원에서 평생 제기를 만들어 온 남원목기공예사 노동식 대표 등 작지만 건강하게 기업을 키우고 있는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KPMG삼정회계법인 김정남 이사는 “고객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들이 쿠팡을 성장의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